본문 바로가기

마음이 건강하게 살기/해우소

내가 너보다 나아야한다는 생각. 명절

내가 너보다 나아야한다는 생각.

오랜 시간,
친구로 가족으로 살면서도
우리는
내가 너보다 낫게 살고,
내가 너보다 젊고,
내가 너보다 커야하고,
내아이가 네 아이보다 나아야한다.

상대적인 우월감속에
상대를 누르고 싶어한다.
유난히 우리 나라가
상대에게 집착해
지속적으로,
세세하게,
비교하며,
상대를,
나를 모두 힘겹게 한다.

요즘 많이 나오는 광고처럼,
엄지척까지는 못해줘도,
얼굴 붉힐 일은 만들지 말자.

상대적으로
나는 내 바운더리내의 사람이
아니면
죽든, 살든 관심을 두지 않고,
내 사람이 상처입지 않으면
묵인하는 스타일인데,
슬슬 건드리네 ㅋ
과하면 무는데,
관찰자는
아무래도
가장 아프고,
취약한 지점을 아는데...